혁신가의 질문

2017.04.10

혁신은 숨겨진 물음표를 발견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나와 세상을 변화시키는 WHY, WHAT IF, HOW의 기술



“의문을 지닌 채 현재를 살아라.
그러면 나도 모르게 먼 훗날 대답을 지닌 채 살아갈 날이 올 것이다.”

_라이너 마리아 릴케


대한민국에서 질문이 사라졌다. 2010년 서울 G20 정상회담에서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기자들에게 질문하기를 요청했다. “누구 없나요? 아무도 없나요?” 하지만 침묵은 이어졌고, 어느 누구도 질문하려고 하지 않았다. 질문이 사라진 교실, 질문이 사라진 대한민국, 왜 우리는 질문하기를 어려워하는가? 질문하지 않는 국민은 세상을 바꿀 수 없다.



《혁신가의 질문》의 저자 질문디자인연구소 소장 박영준은 혁신은 마음속에 숨겨진 물음표를 찾아내는 것으로 시작된다고 말한다. ‘왜, 만약 ~한다면, 그리고 어떻게’라는 익숙한 질문에 답을 찾아가는 것이 아닌, 바로 그 궁금함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방법으로 제시한다. 나를 변화시키고, 내가 속한 공동체를 변화시키고, 더 좋은 세상으로 만들어가기를 희망하는 모든 사람에게 다시 질문이라는 키워드를 던지고 있다.


WHY_ 왜 다시 질문인가?


우리는 ‘질문이 중요하다!’라는 사실은 잘 알고 있다. 교실에서는 질문이 사라졌고, 기업에서도 질문은 사라진 지 오래다. 효과적으로 공부하고, 효과적으로 일하라는 압박 속에 그저 주입하고 명령만 내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서 창의성을 강조하고, 혁신하라고 말한다. 창의적인 생각과 혁신에 대한 아이디어는 누군가의 지식을 그대로 전달받을 때 생겨나는 것은 아니다. 누군가가 엉뚱하더라도 ‘왜?’라고 물었을 때 ‘왜’의 본질을 생각해야 한다. 아인슈타인은 ‘중요한 것은 질문하기를 멈추지 않는 것이다’라고 말하며 생각을 가두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 사업이 제대로 풀리지 않거나, 사람과의 관계가 원활하지 않거나, 자신의 성장이 정체되어 있다고 느낀다면 이 세 가지 질문을 자신에게 던져보자.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가?
-어떤 방향으로 변화시켜야 하는가?
-어떻게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


뻔한 질문이라고 생각되는가? 하지만 진정으로 스스로에게 이런 질문을 던져본 적이 있는가? 그리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여 답을 찾아보았는가? 세상에 뻔한 질문은 없다. 뻔한 답만 있을 뿐이다.


WHAT IF_ 왜 다르게 질문해야 하는가?


세상이 변화하기를 원한다면 다르게 생각해야 한다. 다르게 생각하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질문을 해야 한다. 지금 우리가 던지는 질문에는 “예, 아니오”의 답을 내릴 수 없다. 내가 던지는 질문에 ‘왜’ 그런지 생각해야 하고,‘만약에 ~한다’면 어떻게 될까를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어떻게’ 생각을 바꿔야 하는지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다. 남다른 질문이 남다른 생각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질문은 공감하고, 소통하고, 창조하고 실천하도록 이끄는 힘이다.


HOW_ 세상을 바꾸는 질문의 연금술


지금까지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에 대해 배워본 적이 있는가? 질문이 중요하며, 창의성과 혁신은 다르게 질문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어떻게 질문하는 것이 좋은지, 좋은 질문과 나쁜 질문을 분별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배우지 못했다. 어떻게 다르게 질문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까? 그것은 관점을 바꾸고 생각의 프레임을 바꾸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의 관점에서 생각한 후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물어야 한다. 그리고 어떤 질문을 품고 살아왔는지, 어떤 질문을 품고 살아갈 것인지에 대해 경청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진짜 배우고 싶고, 진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묻지 않은 채 열심히 공부하고, 지금 하는 일이나 잘하라며 강요해서는 안 된다. 지금 우리는 ‘올바른 일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때가 아니라, ‘올바르게 일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때이다.


《혁신가의 질문》의 질문은 변화가 필요한 순간,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갈 수 있는 수많은 질문이 담겨 있다. 변화를 촉구하고, 가치 있는 질문들에 답을 써보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길을 보여주는 질문들에 간단하게 답을 내리지 못할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답을 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답을 얻기 위해 생각하고 성찰하는 과정이다. 가치 있는 질문에 관한 훌륭한 답을 찾기 위해서는 바로 그 질문에 답을 얻을 수 있는 적합한 사람을 만나야 한다. 이 책에서 좋은 질문을 발견했다면, 그 질문을 가지고 대화를 나눌 사람을 만나 소통하고 성장하라! 질문에 대한 답은 바로 실천하는 것이다.

추천합니다

자세히

혁신가의 질문

저자 : 박영준

출판 : 북샵일공칠

출간일 : 2017년 2월 24일


다음 글

작품에 담긴 역사로의 여행 2017.03.14

고향은 시간과 공간이 함께 머물며 기억 속에 자리 잡은 공간이다. 이 공간 속에 녹아 있는 시간은 이미 지나온 과거이지만 과거에 머물지 않고 현재를 가능케 하는 근거가 된다. 작가들의 작품 속 공간 ...


그래도 나는 사랑을 믿는다 2017.03.09

이 책은 부부간에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쓰인 부부관계 심리 보고서이자 부부관계 입문서다! 한 권의 책이 서점가에 소리 없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아더 조명준의 관계심리 ...


고구마구마 2017.02.28

세상에서 가장 웃긴 고구마 이야기로 온 세상이 들썩들썩! 꼼꼼한 관찰과 상상력과 재치가 빚은 요절복통 그림책! 웃으며 넘기다 보면 볼품없어 보이는 고구마의 참 매력이 쑤욱! 세상에서...


스페이스 미션 2017.02.27

미국 항공우주국 나사의 홈페이지(